티스토리 뷰

 


* 서울과 판교 같은 도시는 향후 성장할 게 분명하지만
제조업 중심 지방 도시는 침체를 걷게 될 것이다.

* 엔리코 모레티에 의하면, 세계화가 적용되는 분야가 있고 적용 안 되는 분야가 있다고 한다.
전통 제조업은 세계화로 국제 분업이 일어나고 세상이 평평해지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혁신 산업(인터넷, 바이오산업, 4차 산업, 첨단 기술)은 세계화되지 않는다.
그 이유는 혁신 산업은 뭉침의 힘이 작용하는 장소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뭉침의 힘은 풍부한 인재, 지식 전파, 인프라 제공에서 나타난다.

* 결과적으로 혁신 산업 기반 도시와 전통 제조업 기반 도시는 시간이 갈수록 점점 격차가 커질 것이다.

* 혁신 기업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혁신과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인적자원에 있다.

 




* 제조업 중심의 지방 도시는 쇠퇴할 가능성이 높아 부동산 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
서울, 판교는 IT, 금융,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같은 혁신 기업이 자리 잡아 향후 부동산 전망이 좋다.

* 해외 도시 전문가들의 관점에서 볼 때, 단순히 낙후된 지방 도시를 재건하기 위해서 공공 기관을 지방으로 내려보내는
방식으로는 쇠퇴하는 지방 도시를 부활시키기 어렵다.

* 돈을 벌고 싶다면 혁신 기업이 주도하는 도시에 투자하라.

* 슈퍼스타 도시의 부동산 가격은 시간이 갈수록 다른 도시보다 훨씬 더 급등하게 된다.

* 한국의 슈퍼스타 도시는 서울뿐이다. 세월이 가면 갈수록 서울과 여타 도시의 차이는 점점 더 벌어질 것이다.

* 즐거운 도시가 번성한다.
도시의 음식 문화, 패션 문화, 엔터테인먼트 그리고 짝을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사람을 즐겁게 만든다.

 




* 소득 대비 집값이 싸다면 그 도시는 향후 번성할 매력적인 요소가 없다는 것을 의미하기에 소득 대비 집값이 싸다고
무조건 매수하면 안 된다.

* 인재가 도시 경쟁력의 핵심이라면 인재가 가장 중요시하는 도시의 요소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자녀 교육과 안전이다.

* 런던만 인구가 늘고 엄청 커진 이유는 분업의 이익이 가장 크기 때문이고 교육문제 영향 때문이다.

* 서울 집중화와 발전은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그러니 서울에 집을 사야 한다는 것이다.

* 제조업 공장은 해외로 나간다. 결국 한국에는 본사와 연구소만 남게 될 것이다.
그럼 본사와 연구소는 어디에 있게 될까? 서울이다.
왜 서울일까? 본사와 연구소에 근무할 수 있는 고급 두뇌, 인재가 다 서울에 있기 때문이다.

 




* 애덤 스미스 : 우리가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것은 푸줏간 주인, 양조장 주인
그리고 제빵 업자의 박애 정신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돈벌이에 대한 관심 때문

* 상가 월세는 상가 주인이 마음대로 정하고 올리는 게 아니라 상가의 수익력에 따라 달라진다.
즉 그 상가에서 얼마나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느냐에 따라서 정해진다.

* 아파트 전월세 가격도 집주인이 마음대로 전월세 가격을 올리는 게 아니고 전월세 수요에 따라서 결정된다.

* 호황일 때 토지 소유자가 노동자보다 돈을 더 많이 번다. 반대로 불황일 때는 노동자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다.

* 정치인이나 고위 공무원이 입으로는 거창하게 나라를 위한 정책을 편다고 말하는데
실제 속셈은 다 자기 잇속 챙기기에 바쁘다는 것이 공공 선택이론이다.

* 로베스피에르 : 우유 가격을 강제로 반으로 내려 최고가를 정해줌
-> 목축업자는 우유를 팔아서 손해를 보게 되자 젖소를 도살해서 고기를 팜
-> 젖소가 도살되자 우유 생산량은 줄고 우유값은 더욱더 폭등
-> 사료값을 반으로 내려 최고가를 정함
-> 사료 업자는 사료 생산을 중단해 버림 -> 사료값이 3~4배 폭등함
-> 우유값이 10배가 넘음 -> 시민들이 폭동
-> 로베스피에르 단두대로 끌려감

* 만약에 1 주택만 소유할 수 있도록 법을 만든다면
-> 집을 구매할 수 있는 여유 있는 계층이 집을 사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나라 총 주택 공급 수는 줄어듦
(왜냐하면 집을 사는 사람이 없으면 집을 지어서 파는 건설 회사가 없기 때문이다.)
-> 총 주택 수가 줄어들면 자연히 주택 매물과 전세 물량이 급감함
-> 전세가와 집값은 폭등하게 됨

* 1가구 다주택자는 주택 건설에 자본을 대는 장기적인 주택 공급자 역할을 한다.

* 정치인들은 왜 분양가 상한제를 하려고 할까? 경제 원리에 무지한 투표자의 표를 얻기 위해서,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