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하비 다이아몬드의 책은 인상이 깊다. 직접 체험하고 쓴 책이기에 영향력이 있다.

이 책도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된다. 

 

 

1장 나는 질병을 달고 사는 뚱보였다. 

 

* 아버지는 그동안 ‘입증된 3가지의 과학적 치료법’을 전부 사용해봐야 했다. 위를 잘라내고 장의 상당 부분을 잘라내는 수술이 1번 타자였고, 피부 물집을 불러온 방사선 치료가 2번 타자였고, 그 끔찍한 고통을 잠재우기 위한 약물들을 맹렬하게 투하하는 화학요법이 3번 타자였다. 그러니까 아버지의 몸은 칼을 사용하는 중세시대의 전쟁과, 2차 세계대전의 방사능 전쟁과 화학전의 실험대상이 된 것이다. 아버지는 듣지도 못하고 보지도 못하고 말하지도 못하는 껍질만 남은 새우처럼 오그라들어 있었다.

* ‘몸속의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면 비만과 질병은 사라진다’는 것이 자연위생학의 핵심이다. 어떤 환경에서도 일관되며 지속 가능한 몸과 자연에 대한 합일점을 주장한다.


 

2장 진실을 말하자 나는 손가락질을 받았다. 

 

* 당신은 철석같이 믿고 따랐던 미식품의약청FDA 재정의 절반 가까이가 제약회사로부터 나온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당신은 미국인의 백신 접종을 주관하는 미질병통제센터 CDC가 사실은 백신회사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이 기관이 20개가 넘는 백신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연간 백신 판매 수익이 46억 달러(5조 5천억 원)라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우리는 수많은 음모의 희생양이고 상업자본주의의 희생양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자신의 몸을 믿고 자신의 본능을 믿으시라.


 

3장 다이어트 5대 불변의 법칙 

 

제1법칙│독소를 제거하면 비만과 질병은 사라진다

*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그 영양분을 흡수한 후 체내의 노폐물을 내보내는 신진대사가 일어나는데, 몸에서 노폐물을 제거하는 속도보다 노폐물이 쌓이는 속도가 더 빠르면 몸에 독혈증이 생긴다. 이 독성이 강해질수록 살은 더 찌고 몸은 더 아프게 된다.


* 존 틸든John H. Tilden 박사 : “우리가 흔히 질병이라고 부르는 것은 모두 독혈증이 원인입니다. 질병에서 보이는 각종 증상은 사실, 우리 몸이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발버둥 치는 현상 일 뿐입니다.”


 

제2법칙│3대 주기(섭취, 동화, 배출)에 당신을 맞추어라

 

■ ■ ■ 인체의 8시간 주기 ----------------------------------------------------------------
|
|     낮 12시 - 저녁 8시 : 섭취주기(먹고 소화시킴)
|
|      저녁 8시 - 새벽 4시 : 동화주기(흡수 및 사용)
|
|      새벽 4시 - 낮 12시 : 배출주기(몸의 노폐물과 음식 찌꺼기의 제거) 

-------------------------------------------------------------------------------------------------

* 만일 당신이 매일 몸에 축적되는 유독성 노폐물을 매일 제거할 수 있다면 당신의 몸은 깨끗해질 것이다. 날씬한 몸매로 질병 없이 쾌적한 삶을 살 수 있다는 말이다.


제3법칙│수분이 많은 음식을 먹어라

* 과일과 채소에 들어 있는 수분은 매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평범한 식수와 달리 과일과 채소에 포함된 수분은 두 가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하나는 영양소를 운반하는 매개체 역할이다. 생명의 물이 가진 또 하나의 역할은 무엇일까? 그렇다. 영양분을 공급하고 나서 몸 안의 노폐물을 모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이다.

*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몸속을 청소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함량이 높은 음식, 즉 ‘생명의 물’이 가득한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계속해서 섭취하는 것이다.


제4법칙│아무 음식이나 섞어 먹지 말아라

* 당신도 전문가들이 아무 생각 없이 주장하는 ‘골고루 음식’을 섭취하는 대신, 호모 사피엔스의 소화기관이 원하는 대로 음식을 조합함으로써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

 

* 대부분의 만성 소화장애는 음식을 섭취한 후에 발생하는데 문제의 원인이 바로 음식이라는 것을 깨닫는 것이 그렇게 어려운 일일까? 엄격히 말하면 음식 자체가 원인이라기보다는 ‘이것저것 무차별적으로 섞여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결정적인 원인이라고 할 수 있다.

* 일단 음식을 올바르게 조합해보시라. 스테이크나 닭고기나 생선을 먹고 싶다면 그 식사에서는 녹말 음식(감자, 밥, 빵, 파스타)을 피하면 된다. 고기와 함께 여러 종류의 채소(찐 채소, 석쇠에 구운 채소, 오븐에 구운 채소)를 드시라

 * 감자를 먹고 싶다면 감자를 드시라. 감자를 구워서 다양한 채소나 샐러드와 함께 먹으면 된다. 그러면 문제없다

 

* 순전히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의 관점에서만 본다면, 탄수화물 음식과 단백질 음식을 함께 먹을 때 살이 더 찐다.


제5법칙│살아 있는 음식을 먹어라

* 과일은 위장에서 소화할 필요가 없는 지구상의 유일한 음식이다. 과일에는 자체적으로 효소(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완전히 익으면 사실상 이미 소화된 상태이기 때문에 위장 안에서 20~30분만 머무르다가 소장으로 전달된다. 그리고 소장에서 영양분을 흡수하여 우리 몸에서 활용하는 것이다.

* 과일은 매우 섬세한 성질이 있기 때문에 신선하게 익은 상태에서만 섭취해야 한다. 과일이나 과일즙은 오직 신선한 상태의 살아 있는 것만이 우리 몸에 적합하다. 통조림이나 조리된 과일이나 저온살균 주스(농축액으로 만든 주스 등)는 위장에서 발효된 후 산성으로 변하여 체내에 독성을 발생시킨다

* 우리 몸에서 원하는 대로 위장에서 과일을 빨리 통과시키려면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서 빈속에 과일만 섭취해야 한다. 다른 음식과 함께 섞어서 먹지 말아야 한다는 말이다. 다른 음식을 먹은 직후에 섭취해서도 안 된다

* 아침식사를 강조하는 음식습관은 지구상에 존재하는 가장 ‘건강에 치명적인 음식습관’ 중 하나라는 사실 말이다. 당신은 건강을 위해서 아침식사를 반드시 해야 한다고 어렸을 때부터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을 것이다. 나도 그랬다. 그러나 아침식사가 하루 중에서 가장 중요한 식사라는 주장은 완전히 상업적인 선동이다.

* 사실 아침식사는 하루 중에서 가장 불필요한 식사다. 아니, 나는 건강에 해가 된다고 감히 주장한다.

* 비극적인 사실은 ‘아침밥을 소화시키는 데 사용되는 에너지가 바로 배출주기에 필요한 에너지’라는 사실이다. 독소를 제거해야 할 에너지가 위장에서 쓰이는 바람에, 가장 중요한 일일 배출주기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 과일은 사실상 소화 에너지가 거의 필요 없는 유일한 음식이다. 아침에 먹으면 완벽한 음식이다. 아니 아침에 먹어야 하는 유일한 음식이다. 배출주기를 통해 몸속을 제대로 청소하고 싶다면 다른 무엇보다도 아침에 일어났을 때부터 낮 12시까지 신선한 과일과 신선한 과일즙을 섭취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댓글